티스토리 뷰

투자와 관련된 외부요인들
투자와 관련된 외부요인들

 

주식투자라는 것은 거시경제와 미시경제의 다양한 요소들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주식 투자자라면 이런저런 외부의 경제 소식에 민감하게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투자자가 알고 있으면 좋을 주식투자와 연관이 있는 외부요인들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의 변화와 관련된 내용들

산업의 변화는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정부의 산업정책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정부의 의도대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산업의 변화는 새로운 시장에서의 수요가 발생함으로써 생기는 경우와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공급의 변화가 발생함으로써 생기는 경우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90년대 초반에는 개인 간에 연락수단으로 삐삐를 사용했는데 이제는 휴대폰으로 연락을 합니다. 휴대폰 기술이 점점 진보하며 통신산업의 틀을 바꿔놓기도 합니다. 이처럼 산업의 성장은 시대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내수공업, 건설업, 중화학공업, 조선업, 자동차산업, 통신업, IT산업 등으로 성장이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녹색산업의 성장이 예상되고 중국의 개발과 관련된 산업들도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령화시대에 맞는 헬스케어 산업 등은 여전히 촉망받는 산업입니다. 이렇듯 투자자는 산업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돈의 흐름과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과 연관된 사회 변화

부동산시장은 우리나라 자산시장에서 주식시장과 더불어 양대 축을 형성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과 부동산은 단기적으로는 대체관계에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동반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즉 경제가 돌아가는 과정에서 개인신용이 풀리면 시중에 자금이 넘쳐나서 부동산과 주가가 동시에 올라갑니다. 반대로 개인신용이 위축되면 시중에 자금이 회수되어 부동산과 주가가 동시에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부동산시장의 시황은 중앙은행과 시중은행의 신용정책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개발제한구역이나 신도시개발 등을 하는 경우 천문학적 수준의 보상금이 지급됩니다. 바로 이러한 자금들이 시중의 부동자금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동산 관련 정보를 이용하여 주택건축이 잘되는지 토목이 잘되는지를 알 수 있다면 건설주 투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주택의 재건축이나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 특정한 유행이 나타난다면 이것도 관련 산업에는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되는 것이니 투자자라면 이런 소식들에도 늘 귀를 기울일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관련한 사안들에는 시장에 유행을 조성할 수 있는 부분들이 늘 한두 가지씩 있기 마련이므로 트렌드와 관련해서 자금의 이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내용들을 포함하는 경우가 자주 있으니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매체 등에 박스기사로 등장하는 이슈들

신문은 대략 세 가지 정도의 기사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사실보도를 위주로 하는 일반적인 기사로 사건사고의 내용을 중심으로 보도됩니다. 둘째, 그 언론사의 의견을 대변하는 사설로 정책에 대한 찬반이나 사회현상에 대한 논평을 싣게 됩니다. 앞의 두 가지는 취재기자들이 현장에서 느꼈던 감상을 표현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셋째로, 박스기사는 다릅니다. 취재기자들이 본인의 의견을 간략하게 피력할 수 있는 기사가 바로 박스기사입니다. 기자수첩, 취재여록 등의 이름을 달면서 나오는 박스기사는 매우 재미있는 기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자들은 취재 일선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정책이 입안되고 진행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일면을 박스기사를 통해 내보내기도 합니다. 그 가운데에는 짧은 기간 안에 헤드라인 기사로 탈바꿈해서 나오는 기사들도 더러 있습니다. 따라서 기자를 직접 만나지 못하는 일반인들의 입장에서 박스기사는 기자들의 속내를 살짝 들여다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기자들은 현장에서 정책 입안이나 방향에 관한 사실 관계들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심 있는 박스기사를 모아서 읽어보는 습관을 만들어 두면 작은 정보들이 누적되어 반드시 투자에 도움이 되는 맥락을 짚게 될 수 있으므로 투자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주식에서 저평가 종목을 고르는 원칙

주식투자는 단타라고 불리는 단기 매매도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상향하는 종목을 선택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매번 단타로만 수익을 거두기란 쉽지 않을뿐더러 투자자는 장기 투자를

cliffandpla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