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평가 종목을 판별하는 자료
저평가 종목을 판별하는 자료

 

주식투자는 단타라고 불리는 단기 매매도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상향하는 종목을 선택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매번 단타로만 수익을 거두기란 쉽지 않을뿐더러 투자자는 장기 투자를 섞은 좋은 포트폴리오를 보유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저평가되어 나중에 가치가 올라갈 확률이 높은 주를 선별하는 팁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보율이 높고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기업

투자자는 10년 이상 꾸준한 배당을 기록하고 있으면서 유보율이 높은 기업을 찾으면 좋습니다. 배당은 수익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10년 이상 꾸준히 배당을 기록한다는 것은 그만큼 경기변동에 적절히 대응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더구나 배당을 꾸준히 하고 있음에도 유보율이 높다는 것은 앞으로 닥칠 수 있는 불황에도 잘 견딜 수 있는 기업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만약 이런 기업의 주가가 떨어져 있다면 이는 저평가된 주식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 회사의 주력제품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고 PER이 합리적인 수준의 기업을 발견하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는 여러 종류의 제품이 있습니다. 그런데 별로 매출 비중이 크지 않은 종목이 날개 돋친 듯이 팔린다고 해서 그 기업이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시장에서 인기를 끌면서 팔려나가는 제품이 그 회사의 주력상품이라면 이는 회사의 가치를 바꿀 수 있는 부분이 됩니다. 만약 이때 기업의 PER이 합리적인 수준이라면 이는 분명 저평가된 주식입니다. 왜냐하면 현재 매출로 벌어들인 순이익으로 인해 예상순이익을 이용한 PER이 많이 낮아져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라면 이런 부분에 대해 미리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모회사로부터 독립된 기업

일반적으로 구조조정은 사양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구조조정을 제대로 성공해 내는 기업을 찾기는 힘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구조조정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신기술 또는 신제품을 만들어 환골탈태하는 기업이 있다면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아울러 이런 기업들은 대체로 기업이 정상화되기 전까지 부도가 나서는 안 되므로 유동비율 등을 통해서 재무적인 안정성이 얼마나 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기업이 인적·물적 분할을 통해 모기업으로부터 자회사나 사업부를 분리 독립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체로 새롭게 독립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려진 것이 없어 쉽게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모기업의 경우 자회사 내지는 사업부가 분리된 이후 영업적으로나 재무적으로 곤경에 처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회사들은 건실한 재무구조, 경영진의 창의적인 경영추진 등과 맞물려 매우 큰 가치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투자자라면 일반적으로 모회사보다는 분리 독립된 회사는 눈여겨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다양한 신호들

다음으로는 잉여현금흐름이 많은 종목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잉여현금흐름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영업현금흐름에서 고정자산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자본적 지출을 뺀 나머지 현금흐름을 말합니다. 잉여현금흐름이 많다는 것은 앞으로 높은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배당을 하지 않는다면 분명 생산성 있는 새로운 투자를 시도할 확률도 높습니다. 그러나 배당도 하지 않고 생산성 있는 새로운 투자도 하지 않는다면 종국에는 M&A의 대상이 될 것이므로 잉여현금흐름이 많은 종목들은 이래저래 눈여겨봐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승하는 물가를 자유롭게 제품가격에 이전시키는 기업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가상승은 기업의 제품원가를 높이는 요인입니다. 그런데 기업들은 소비자들 때문에 제품의 가격을 쉽게 올리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소비자들로부터 가격 측면에서 저항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히 기업의 수익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러나 제품가격을 자유롭게 인상할 수 있는 기업이라면 원가 상승으로 인해 수익이 줄어드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기업이 바로 알짜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라면 또한 이런 측면을 미리 알고 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매수와 매도의 포지션 잡기

삼선전환도는 주가가 상승에서 하락으로 또는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하는 시점을 파악하는 데 널리 이용되는 기법입니다. 이는 주가 상승이 이전의 하락선 3개를 전환 돌파하는 경우 상승선을

cliffandpla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