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투자의 다양한 보조지표
주식투자의 다양한 보조지표

 

RSI는 일정 기간 주가가 전일 가격에 비해 상승한 변화량과 하락한 변화량의 평균값을 구해 상승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수로, 하락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도로 판단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을 초우량주에 이용해 만들어진 스윙투자 기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스윙투자에서 활용되는 보조지표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형주에서 활용하는 RSI 기법

초우량주란 말 그대로 업종 대표주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현대차, 포스코, 아모레퍼시픽, 셀트리온, 카카오, 대한항공 등 각 업종에서의 대표격인 종목들을 의미합니다. 이런 종목들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바로 시가총액이 크다는 점입니다. 시가총액이 큰 회사에게 잘 먹히는 보조지표가 바로 RSI입니다. 매매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RSI는 상단선을 넘으면 과매수 구간, 하단선 아래로 가면 과매도 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매수 구간이라는 것은 매수 포화 단계로 내려갈 가능성이 크고 과매도 구간은 매도가 너무 많이 되었다고 인식되어 반등을 줄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과매도 구간이 오더라도 그 시점은 꽤 길지 않아 매수하기에는 충분치 않은 시간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원래 매수 타이밍이 길면 길수록, 다양한 세력들이 달라붙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타이밍만 잘 잡는다면 절대 손실을 보지 않고 바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 같은 경우 무역업종의 대표적인 초우량주입니다. 확실히 시가총액이 높은 종목이다 보니 차트 흐름에서 확실한 매수 구간은 RSI 과매도 구간이었음을 이전 차트들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역시 화장품 업종의 대표 주자입니다. 주가가 전반적으로 하향추세를 이어가다가도 RSI가 과매도되어 있는 구간인 곳에서는 기가 막히게 반등함을 차트 자료들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세강도를 볼 수 있는 Sonar

초우량주를 매매하는 가장 큰 장점은 적은 변동성입니다. 그렇다 보니 손절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하지만 RSI 과매도 구간에서 매수했을 때 초우량주임을 감안해도 수익률이 높음을 볼 때 완전 알짜배기 기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클수록 기법의 정확도는 높아집니다. RSI 과매도 구간(30 미만)은 곧 좋은 매수 타점이 된다는 것이고 시가총액이 큰 대형주일수록 이 부분이 더 맞아떨어진다는 것을 투자자는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이번에는 Sonar 지표를 통해 추세를 확인하는 방식을 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추세의 중요성 및 관련 기법들에 대해 수차례 이야기한 만큼, 추세에 대해 잘 알면 알수록 매매가 수월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Sonar 지표를 이용한 추세 추종 매매를 여느 기법보다 선호하는 편입니다. Sonar는 개념적으로 과거의 주가 변동 대비 현재의 주가 변동에 대해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최근의 주가 흐름을 잘 반영하는 보조지표입니다. Sonar 지표의 수식은 그래서 단순합니다. 금일 N 이동평균선을 전일 N 이동평균선으로 나누고 1을 빼는 것이고 여기서 N이라는 것은 변경 가능한 것으로 며칠이냐를 이야기합니다. 

 

Sonar 지표의 구체적 활용

이동평균선을 활용해 한계 변화율을 나타내주는 지표이니만큼 주가 사이클의 전환점을 알아내고 추세의 힘을 확인하는 데 있어 유용한 보조지표입니다. 주가가 계속 상승추세여도 Sonar의 기울기가 둔화하면 상승추세가 꺾이며 주가가 하락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Sonar 지수가 점점 증가하면 주가가 상승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Sonar 지표를 이용한 투자 방법은 엄청 간단합니다. 0선을 기준으로 잡고 0선을 알래에서 위로 상승 돌파 시 매수 시점으로 보며, 반대로 0선을 위에서 아래로 하락해 돌파 시 매도 시점으로 봅니다. 차트에서 볼 경우 주가가 오랜 기간 횡보하면서 Sonar가 0선을 돌파했을 때 주가가 상승 혹은 급등합니다. 대형주의 추세도 민감하게 찾아내서 반응하기 때문에 투자자가 이용하기에 좋습니다. 반대로 많은 차트에서 0선을 하향 돌파할 때 빠른 매도 대응을 통해 큰 손실을 막을 수 있음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Sonar 지표를 이용한 투자 방법을 정리하자면 0선을 기준으로 잡고 0선을 아래에서 위로 상승 돌파 시 매수 시점으로 보며, 반대로 0선을 위에서 아래로 하락해 돌파 시 매도 시점으로 본다는 것이었습니다. Sonar 보조지표에 대한 포스팅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캔들과 추세를 같이 보는 법(주식의 기초)

주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차트의 기본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차트의 기본 내용에 대해서는 인터넷에 많은 글로 설명이 되어 있으니 검색하여 기초 지식을 숙지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cliffandpla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