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세 파악을 돕는 보조지표들
추세 파악을 돕는 보조지표들

 

CCI(Commodity Channel Index)의 원래 목적은 상품 가격의 계절성이나 주기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CCI는 최근의 가격이 이동평균과 얼마나 떨어져 있는 가를 보여주고 추세의 강도와 방향을 나타내주는 지표로, 절댓값이 클수록 강하고 절댓값이 작을수록 추세는 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CCI를 비롯하여 추세 파악을 돕는 보조지표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CI의 돌파시점

CCI 지표를 활용한 차트 분석에 앞서 CCI 수치를 해석해야 합니다. CCI 지표를 통해 시장이 과매수 상태인지, 과매도 상태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양(+)의 값을 가진다면 상승추세, 음(-)의 값을 가진다면 하락추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CCI가 기준선인 0선과 위치 혹은 근접함은 이동평균선이 거의 수렴해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이동평균선은 수렴하면 발산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CCI가 0선 부근에 있다면 조만간 방향을 정할 것입니다. CCI 선이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하는 시점, 즉 0선을 상승추세로 돌파할 때 매수의 관점으로 봅니다. 반대로 CCI가 플러스에서 마이너스로 전환할 때 매도 대응 전략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CCI가 +100 이상은 과매수 구간, -100 이하는 과매도 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매도 구간으로 진입한 다음 -100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 전략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과매수 구간에서 +100선을 하향 돌파할 때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차트 상에서 CCI가 0선을 상승추세로 돌파하는 지점이 나타나면 잠시 후 주가가 상승함을 볼 수 있는 패턴입니다. 이렇게 추세를 선제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CCI입니다. 반대로 CCI가 0선을 하향추세로 돌파할 때 매도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지요. 바로 이후의 주가가 우하향해 계속 떨어짐을 쉽게 관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엔벨로프 지표에 대하여

위의 CCI 지표 내용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CCI가 0선을 상승추세로 돌파할 때는 매수 시점, CCI가 0선을 하락추세로 돌파할 때는 매도 시점으로 본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음은 자주 사용되는 엔벨로프 지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벨로프 지표는 중심선과 이격도를 나타냅니다. 모든 주가는 특정 이동평균선을 중심에 두고 밴드를 형성한다는 개념이 바탕이 되어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엔벨로프 중심선은 추세의 중심 역할을 하고 상·하한선은 중심선에 일정 비율만큼 더하거나 뺀 값을 의미합니다. 엔벨로프 하단선은 지지 역할을 하고, 상단은 저항 역할을 해서 그 밴드에서 매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좀 어려울 수 있는 것이 엔벨로프 하단선에 닿지 않고 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하단선을 이탈하고 반등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분할 매수를 함으로써 대응해야지, 엔벨로프 하단 이탈이 꼭 손절해야 하는 지점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신규상장주와 연계한 엔벨로프 지표

신규상장주와 엔벨로프 20 하단선을 이용해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신규상장주는 상장 시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등 등락이 꽤 큼을 알 수 있는데 상자 후 급등한 뒤에 충분한 조정기를 거쳐 엔벨로프 20 하단선 부근까지 주가가 내려온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주가가 오르기 위해서는 세력이 반드시 물량을 매집해야 합니다. 그런데 계속해서 오르다 보면 따라붙는 세력들이 많아서 필연적으로 주가를 누르는 등 조정기를 거쳐야 합니다. 조정을 얼마나 거쳐야 '충분히'라고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엔벨로프 20 하단선 부근까지 조정이 왔을 때 매수 시기로 인지하고 주식을 모아간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완벽한 바닥을 잡기는 힘들지만 아랫꼬리가 나온 캔들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거래량이 증가한다면 바닥으로 추정하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섣부르게 음봉에 매수하기보다는 확인하고 진입하도록 합니다. 그러고 나서 주가가 반등하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종목의 경우 신규상장 이후 주가가 36만 원까지 상승한 뒤 조정기를 가지면서 엔벨로프 하단 부근에서 반등함을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신규상장주와 엔벨로프 20 하단선을 이용해 매매할 수 있는 것이고, 신규상장 이후 급등해 최고점에 도달한 뒤, 하락할 때 엔벨로프 20 하단선을 매수 구간으로 잡고 접근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것을 투자자는 미리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엔벨로프 지표로 추세를 먹는 매매 기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투자자라면 챙겨야 하는 소식들

국제자본시장에서 돈의 움직임은 국경을 초월합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개방된 소규모경제에 있어 국제자본의 유출입은 경제에 심한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투자자는 각종 정보에 대해

cliffandpla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