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매수자의 종목 선정일 것입니다. 시장의 여러 종목 중에서 내 투자 스타일에 적합한 종목을 선정하기 위하여 저평가 종목을 고를 수 있어야 하고 또 종목을 골랐다면 좋은 매수 시점을 잡을 수 있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종목 선정과 좋은 매수 시점의 결정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여겨볼 기업들
경제적 부가가치가 지속적으로 창출되는 기업을 찾으면 좋습니다. 경제적 부가가치란 기업이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돈으로 자본비용을 지불하고도 남는 돈입니다. 만약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면 이런 기업은 언제든지 새로운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ROE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기업을 매수해야 합니다. ROE는 주주자본에 대한 이익률을 말합니다. ROE가 높다는 것은 결국 주주자본에 대해 꾸준히 높은 보상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특히 지속적으로 높아진다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추세적으로 상승하는 것입니다. ROE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RBR을 유지하고 있다면 이는 분명 저평가된 종목으로 판단할 수 있으니 투자자는 이런 내용을 미리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채를 줄여가는 기업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경영자의 진실성입니다. 경영자들은 가끔 주주의 이익과는 반대되는 의사결정을 하여 주주들과 갈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사실 경영자는 부채를 통해서 레버리지를 높여 많은 돈을 벌면 그에 따른 보상을 받기 때문에 본인에게는 좋습니다. 부채를 쓰다가 망해버려도 다른 회사에 가서 또 경영을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경영자가 수익이 나는 대로 부채를 상환하는 곳에 쓴다면 이는 안전한 투자가 될 것이고 주주와 경영자 간에 문제도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재무적으로 건실한 기업의 주가가 떨어진다면 이는 분명 저평가 국면으로 들어간 것이니 투자자라면 이런 분별을 기본적으로 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또 숨겨진 자산이 있는 기업을 고르면 좋습니다. 최근에는 기업 공시가 잘 되어 있지만 신기술이나 특허권과 같은 숨겨진 자산 가치를 보유한 기업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가치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는 있습니다.
매수 시점 결정의 요인들
우선 주가가 완만하게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서서히 늘어나는 경우를 주목해야 합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주식의 매수시점은 주가가 더 이상 떨어질 수 없는 위치에 와있는 상태에서 거래량이 늘어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가하락에 지친 일반투자자들이 매도를 하고 나간 상태에서 전문투자자들이 서서히 주식을 매수하고 있는 상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거래가 늘어나는 과정에서 주가하락이 멈추면 더욱 분명한 매수시점이 됩니다. 또 주가가 중요한 전환선을 돌파하거나 신고가를 경신하는 경우도 잘 보면 좋습니다. 주가의 움직임은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에 따라 등락을 거듭합니다. 그런데 주가가 중요한 전환선을 돌파한다든가 새 고가를 경신하는 경우는 새로운 테른드를 형성하는 것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특히 시장에서 10배 이상의 엄청난 수익을 내는 종목들은 신고가 부근에서 매수해도 됩니다. 또 큰 악재가 나와도 주가가 흔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매수 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주가는 정보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정보 중 호재가 나오면 상승하고 악재가 나오면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주가에 상당한 타격이 있는 악재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쉽게 밀리지 않는다면 이는 회사 내부에서 그 악재를 상쇄할 만한 다른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을 이겨 낸 주가는 새로운 추세를 만들고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또 자료를 살펴보면 주당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지나치게 떨어진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주당순자산은 회사가 청산하는 경우 주주들이 받아갈 수 있는 잔여재산입니다. 만약 시장이 효율적이라면 주가는 주당순자산과 비슷하게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주당순자산은 과거의 자료를 토대로 계산된 것이고 주가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포함된 것이므로 둘 사이에는 분명 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가가 주당순자산에 비해 지나치게 낮게 괴리가 발생하는 경우는 자산가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상장폐지가 예정된 기업이 아니라면 그런 주식은 매수하기 딱 좋은 주식일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