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타 매매에 도움이 되는 지표들
단타 매매에 도움이 되는 지표들

 

단타는 아주 짧은 시간에 매수 또는 매도를 행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전업 트레이더는 대부분 단타를 합니다. 최대 장점은 회전율이 높다 보니 투자금 대비 수익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다만 그만큼 손실에 대한 위험도도 높아 제대로 배워야 합니다. 오늘부터 일주일 정도는 추세를 이용한 돌파 매매와 가성비가 좋은 단타 매매인 종가 베팅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종목

주식의 꽃은 단연 단타 매매입니다. 1년 금리가 2~3%인 저금리 시대에 불과 10~20분 안에 같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매력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만큼 위험하고 정확한 타이밍을 노려야 합니다. 단타는 타이밍 싸움입니다. 투자자라면 우선 알고 있으면 좋은 것이 돌파 매매 기법입니다. 돌파 매매 기법은 말 그대로 결국 특정 저항대를 돌파하면서 상승하는 패턴을 익혀 수익을 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또한 돌파라는 단어가 연상하는 이미지에 따라 해당 종목의 주가는 고가에 위치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소절이라는 안전핀이 구비되어 있지 않다면 역사상 신고가의 주식을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극단적인 수익률을 올리는 측면에서는 돌파 매매만 한 것이 없으므로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추세를 형성합니다. 주가는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박스권은 매수와 매도의 힘이 균형을 이루어 상승도 하락도 아닌 횡보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박스권에 거래량이 대거 발생하면서 이동평균선 5일선을 강하게 넘어줍니다. 그러고 나서 음봉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조정기를 거칩니다. 그리고 이동평균선 5일선 밑으로 하락하게 되지요. 다시 한번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5일선을 돌파해 줄 때가 매수 포인트입니다. 여기서 매매 팁은 확실하게 5일선을 돌파하고 나서 진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5일선 돌파를 지레짐작으로 추측해 섣부르게 매매했을 때는 손절 확률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2주 신고가 매매법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우선 상승 종목을 선정한다는 것이고 상승추세 과정에서 5일선 밑으로 주가가 빠져 있던 종목이 거래량과 함께 5일선을 돌파해 주가가 상승한다면 강한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다는 점, 그리고 5일선을 완벽하게 돌파하고 나서 매수에 진입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알고 있으면 좋을 내용은 52주 신고가 매매법입니다. 52주 신고가는 말 그대로 52주 내 가장 높았을 때의 주가를 의미합니다. 상승 근거나 배경 없이 신고가를 달성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상승 이유나 강한 테마가 뉴스나 전자공시로서 발생하고 그에 이끌려 매수세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상승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이런 신고가 탄생의 배경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공부 목적으로 참고 정도만 하면 됩니다. 신고가가 나타내는 이미지 자체는 저점에서 매수한 기존 보유자들을 제외하고는 안 좋은 게 사실입니다. 보통 신고가 이후에 어떤 흐름을 나타내는지를 관찰해 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신고가 이후에는 보통 주가가 더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단기적으로 1~3% 수준일 수도 있고 혹은 10% 이상의 큰 상승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중요한 점은 더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능성의 근거는 매물대의 존재 여부입니다. 

 

신고가 매매법의 패턴

기존에 높은 가격대에 매수해 손실을 보고 있는 사람들을 매물대로 이야기하는데 주가가 올라오면 매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건 당연하므로 차트 상에서는 강한 저항대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고가에는 높이 매수해서 물려 있는 구간인 매물대가 없거나 희박하므로 저항대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이미 고점일지언정 더욱더 상승할 가능성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매매 방법의 패턴은 52주 신고가 종목을 검색한 후 10일선 근방까지 눌릴 때쯤에 매수, N(1~3)% 수익에 매도하며 손절 라인은 이동평균선 10일선 이탈 여부를 기준으로 잡으면 좋습니다. 차트 상에서는 지속해서 상승해 어떤 시점에 52주 신고가를 달성합니다. 그런 다음 음봉 눌림이 10일선 근방까지 눌린 뒤 다시 반등이 일어나게 되는 패턴 등을 보이게 됩니다. 10일선 부근까지 눌렸을 때 매수에 참여해 수익을 실현한다는 것을 투자자는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내용을 정리하면 52주 신고가 종목은 엄청난 매수세로 발생하는 종목이며 이러한 상승 추세의 종목을 적절하게 10일선 눌림 매매를 하게 되면 단기에 큰 기대수익을 얻기 용이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돌파하려는 세력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팁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주식 하락장에서 매매하는 방법

하락장에 대해 몇 가지 짚어보겠습니다. 하락장은 시장이 하락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왜 시장이 하락할까요? 신규 투자자 유입이 거의 없고 기존에 보유한 주식을 매도하려는 심리가 우위를 점

cliffandplain.com